1년에 한번씩 PMTC를 받는다.


PMTC는 professional macinaric thooth cleaning의 약자로 이름그대로 전문가가 해주는 기계적 치아세척이다.


원래는 뇌사환자나 장기간 의식을 잃은 환자, 거동이 거의 불가능 환자등은 칫솔질이 불가능하여 구강위생과 건강이 유지가 어려워


그에따라 발생하는 여러 치과질환과 합병증에 대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시행을 해보니 효과가 꽤나 좋아서 일반인들에게도 전파된 아직은 좀 생소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파노라마 X-ray 촬영 ->스케일링 -> 불소코팅 -> 구강건강검진 의 순서로 진행된다.


파노라마 X-ray 촬영은 치조골이상이나 치은염 및 치주염에 대한 관찰, 기형치아와 충치등에 대한 스크리닝을 위해 시행한다.


스케일링은 치석제거와 치아사이의 잘 빠지지 않는 불순물들을 제거하기위해 시행한다.


불소코팅은 충치를 최대한 막아보고자 시행한다.


비용은 5만원정도인데 시행하는 치과가 별로 없어서 가격편차가 조금 있는 편이다.


다짜고짜 찾아가서 PMTC 해달라고 하면  학교를 졸업한지 오래된 치위생사나 접수받는 간호조무사 또는 사무직원은


그게 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아예 프로그램을 시행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므로 필히 전화로 사전에 알아보고 가는게 좋다.


조금 부지런을 떨려면 6개월에 한번씩 가는것도 좋은데 스케일링의 의료보험이 적용되므로


1년에 한번 스케일링을 받고 6개월이 지나 PMTC를 받으면 구강건강관리는 꽤 잘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또, 치과의에 따라 스케일링을 하면 불소코팅 정도는 그냥 해주는 경우도 많고


잊을만 하면 한번씩 파노라마 X-ray촬영도 해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치과를 잘 골라서 정기적으로 방문하는것이 좋다.


어금니 인접면 충치가 한번 발생하면 금니 보철 비용이 아무리 싸도 30만원 이상으로 두 부위 치료에 최소한 60~70만원 가량 소요된다.


1년에 최대 10만원 정도의 비용, 한달에 만원도 안되는 비용으로 충치관리를 엄격하게 할 수 있다면


웬만한 치과보험에 가입하는것보다 싸게먹히고 무엇보다 내 치아를 지킬 수 있는게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한다.


충치. 한번 발생하면 한군데에 국한된 경우가 별로 없고 금니치료한번 받으면 어떤 목표를 위해 몇 달간 모아둔 쌈짓돈을 홀랑 날리 수 있으니


1년에 약 10만원의 비용으로 구강건강을 철저히 관리하시길 추천드린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