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 신문을 보면 정치권과 노동, 경제계가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대한 액션을 취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영 번지수를 잘못잡고있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대국민 담화 전문을 찾아봤다.
2015.8.6일 대통령 대국민 담화 전문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저는 오늘, 우리 경제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재도약을 위한 정부의 국정운영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 계획과 추진은 국민 여러분의 동의가 있어야 하고 적극적인 동참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제가 이 자리에 선 것도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협력이 절실하기 때문입니다.
국민 여러분, 지금 세계 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속히 재편되면서 각국의 생존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3~4년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분수령이 될 것입니다.
국내적으로 2017년부터 생산가능인구 감소가 예고되는 가운데, 방만한 공공부문과 경직된 노동시장, 비효율적인 교육시스템과 금융 보신주의 등으로 성장잠재력이 급속히 저하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성장엔진이 둔화되면서 저성장의 흐름이 고착화되고 있고, 경제의 고용창출력은 갈수록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고질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우리나라가 세계경제의 주역으로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제 전반에 대한 대수술이 불가피합니다.
이러한 인식 아래 그동안 정부는G20 국가성장전략 중 1위로 평가받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수립하였고, 공공·노동·교육·금융의 4대 구조개혁으로 경제 체질을 개선하고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등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러한 개혁을 완수하고 경제 재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주체들의 하나 된 노력이 절실합니다.
지금 우리가 가고자 하는 개혁의 길은 국민 여러분에게 힘든 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와 후손들을 위해서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입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마음을 모아 힘껏 지지해 주신다면, 역대 정부에서 해내지 못한 개혁을 반드시 이뤄낼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한 배를 타고 있는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으로 경제 재도약을 위해 힘을 모아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립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정부는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첫 번째 과제로 노동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해 갈 것입니다. 노동개혁은 일자리입니다. 노동개혁 없이는 청년들의 절망도,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통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고령시대를 앞두고 청년들의 실업문제를 지금 해결하지 못하면 우리 미래에 큰 문제로 남게 될 것입니다. 지금 청년 실업률은 10%를 넘어섰으며, 미래가 불안한 우리 청년들이 연애도, 결혼도, 출산도 기피하는 현상을 빗대서 소위 3포 세대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졌습니다.
내년부터 정년 연장이 시행되고, 향후 3~4년 동안 베이비부머 세대의 아들딸이 대거 대학을 졸업하게 되면 청년들의 고용절벽은 더욱 심각해질 것입니다. 저는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토대이자,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적인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우리의 딸과 아들을 위해서,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결단을 내릴 때가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성세대가 함께 고통을 분담하고, 기득권을 조금씩 양보해야 합니다. 내년부터 60세 정년제가 시행되면, 향후 5년 동안 기업들은 115조원의 인건비를 추가로 부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인건비가 늘어나면 기업들이 청년채용을 늘리기가 어렵습니다. 정년 연장을 하되 임금은 조금씩 양보하는 임금피크제를 도입해서, 청년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예전처럼 일단 좋은 일자리에 취업하면 일을 잘하든 못하든 고용이 보장되고, 근속년수에 따라 임금이 자동으로 올라가는 시스템으로는 기업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능력과 성과에 따라 채용과 임금이 결정되는 공정하고 유연한 노동시장으로 바뀌어야 고용을 유지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임금체계가 바뀌고 노동 유연성이 개선되면, 기업들은 그만큼 정규직 채용에 앞장서 주셔서 고용과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노와 사의 대승적인 결단이 필요합니다.
청년들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기업과 고임금ㆍ정규직들이 조금씩 양보와 타협의 정신을 발휘해 줄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정부와 공공기관도 노동개혁과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솔선수범하겠습니다.
우선, 금년 중으로 전 공공기관의 임금피크제 도입을 완료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의 임금피크제가 도입되면, 국민들의 추가 부담 없이 절감된 재원으로 앞으로 2년간 약 8천여 개의 청년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공무원 임금체계도 능력과 성과에 따라 결정되도록 개편해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이 교육을 통해 청년들의 직무능력을 끌어올려서 관련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하는 ‘고용디딤돌 프로그램’도 적극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노동개혁은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더 이상 미룰 수가 없습니다. 2014년도 세계경제포럼(WEF)은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144개국 가운데 26위로 평가했지만, 노동시장의 효율성은 86위, 노사간 협력은 132위로 사실상 낙제점을 주었습니다.
독일은 1990년대 높은 실업률과 낮은 경제성장, 높은 복지비용이라는 삼중고 때문에 유럽의 병자로 불렸지만, 노동시장 개혁을 통해 유럽의 중심국가로 부활했습니다. 당시 독일 기업들은 노동시장의 경직성을 견디지 못하고 동유럽으로 생산기지를 옮기려 했지만, 노사간 협력관계 구축과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 등의 개혁을 이뤄내 국내투자와 국내고용을 늘리는데 성공하였고, 이제는 유럽 최강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섰습니다.
현재 한국노총을 비롯한 노사단체들이 노동시장 개혁을 놓고 여러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노사가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중단되어 있는 노사정 논의를 조속히 재개하고, 노사가 한발씩 양보해서 국민이 기대하는 대타협을 도출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립니다.
정부도 근로자 여러분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더욱 튼튼히 하고, 비정규직 보호를 한층 강화해 나가면서 노사정 대타협을 적극 뒷받침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실직한 근로자가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실업급여를 현재 평균임금 50% 수준에서 60%로 올리고, 실업급여 지급기간도 현행(90~240일)보다 30일을 더 늘릴 것입니다.
이와 함께 실직자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취업상담과 맞춤형 교육훈련, 재취업 알선까지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용복지 플러스센터를 대폭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경제 재도약을 위한 두 번째 과제는 공공부문 개혁입니다.
공공 부문은 우리 경제사회의 기본 인프라이자, 우리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방만한 경영과 낮은 생산성으로 비효율을 초래해 왔습니다.
공공개혁은 국가 시스템을 바로잡는 모든 개혁의 출발점이자 다른 부문의 변화를 선도하는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동안 정부는 공공부문의 정상화를 위한 로드맵을 세우고, 이를 차질 없이 시행해 왔습니다.
공무원들의 이해와 양보를 바탕으로 매일 80억 원씩 국민세금으로 적자를 보전하던 공무원연금을 개혁하여 향후 70년간 497조원의 국민세금을 절감하도록 하였습니다.
부채 감축과 방만 경영을 개선해서 작년에는 공공부문 전체 수지가 7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이러한 1단계 개혁성과를 토대로 앞으로는 공공기관의 중복ㆍ과잉 기능을 핵심 업무 중심으로 통폐합해서 국민에게 최상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봉사하는 조직으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국민의 혈세 낭비를 막기 위한 정부예산 개혁도 시급한 과제입니다. 국가 보조금의 부처 간 유사ㆍ중복 사업은 과감하게 통폐합하고, 부정수급 등의 재정누수를 제도적으로 차단해서 매년 1조원 이상의 국민의 혈세를 아끼도록 하겠습니다.
재정정보의 투명한 공개도 혈세 낭비를 막는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 정부는 국가재정 관련 각종 통계와 재정운용 실태를 국민들이 한눈에 살펴보고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최근에 ‘열린 재정’이라는 포털을 구축하였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이 포털을 통해, 세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지켜보시면서 예산 낭비를 바로잡는 예산 지킴이가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세 번째 과제로 교육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우리는 지금 창의성을 갖춘 인재가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교육 현실을 보면, 초중고생들은 과도한 입시위주 교육에 시달리고 있고, 대학생들은 현장과 동떨어진 스펙 쌓기에 몰두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은 과중한 교육비 때문에 엄청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교육 현실을 개혁하기 위해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의 사회구현’,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을 교육정책의 목표로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유학기제, 공교육 정상화, 교육재정개혁, 일·학습병행제, 선취업 후진학, 사회수요맞춤형 인력양성 등 6개 개혁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하고 있는 자유학기제는 학교폭력이 줄어들고,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현장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자유학기제를 전면 확대해서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살리는 창의적 인재로 키워가겠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부담이 가중되고 학교교육이 왜곡되지 않도록 초중고 시험에서 선행 출제를 하는 관행을 끊고, 수능 난이도를 안정화해서 공교육 정상화의 토대를 쌓겠습니다.
학벌이 아닌 능력을 우대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작년에 개발한 797개의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보급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취업을 하더라도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학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학도 사회의 수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사회수요를 반영한 학과와 교육과정의 확산을 지원하면서, 구조개혁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교육개혁의 성패는 정책이 구현되는 교육현장에 달려있습니다. 현장에서 개혁을 이끌어갈 각 급 학교, 교원, 학부모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네 번째 과제로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경제의 혈맥 역할을 하는 금융시스템을 개혁하겠습니다.
세계 10위권의 경제규모를 가진 우리나라가 아프리카 국가들과 비슷한 80위권의 금융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세계경제포럼(WEF)의 평가는 우리 금융의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계 금융질서의 변화 흐름을 외면하며, 낡은 시스템과 관행에 안주해 온 탓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혁신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핀테크 혁명이 세계금융질서 판도를 바꾸고 있습니다.
그 흐름을 놓치고 따라가지 못한다면, 우리 금융산업은 도태될 것이고, 청년들이 선망하는 금융 산업에서 더 이상 일자리를 만들어내지 못할 것입니다.
경제의 ‘혈맥’인 금융이 본연의 기능을 회복해서 경제의 실핏줄까지 신선한 혈액을 공급하고 원기를 불어넣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담보나 보증과 같은 낡은 보신주의 관행과 현실에 안주한 금융회사의 영업 행태부터 바꿔나갈 것입니다.
금융개혁이 이루어지면 창업, 성장단계를 거쳐 상장에 이르는 기업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자본의 공급과 회수가 선순환으로 이뤄지게 되고 이러한 자본시장 생태계는 벤처 창업기업을 제대로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금융개혁을 통해 크라우드 펀딩, 인터넷 전문은행 같은 새로운 금융모델이 속도감 있게 도입되면 국내 금융산업의 경쟁과 혁신, 창업의 기운이 우수한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우리는 핀테크 강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4대 구조개혁을 기반으로 경제 재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비스 산업의 육성이 중요합니다.
서비스산업 육성은 내수-수출 균형경제를 달성하는 핵심 과제입니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 생태계의 변화로 과거처럼 제조업이 대규모로 고용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미 미국, 일본, 영국 같은 선진국들은 지속적인 산업구조 전환을 통해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 비중을 GDP대비 70~80%까지 끌어올렸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서비스업 비중이 59%에 불과합니다. 우리도 서비스산업 투자와 생산성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면, 2030년까지 성장률을 0.2~0.5%p 높이고 취업자를 최대 69만 명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 경제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서비스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의료, 관광, 콘텐츠, 금융, 교육 같이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유망한 분야에 더욱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물꼬를 터야 합니다.
문화ㆍ예술과 ICT 융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서비스산업 분야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서비스 산업의 빅뱅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이 3년 이상 국회에 묶여 있습니다.
대한상의 조사에 따르면, 국회에서 서비스기본법이 통과될 경우, 서비스 기업들은 투자규모를 34%이상 늘린다고 합니다.
국회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을 하루속히 통과시켜서 서비스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육성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 바랍니다.
또한, 수준 높은 의료, 관광, 콘텐츠, 금융, 교육 등의 서비스를 13억 중국을 비롯한 세계에 제공할 수 있도록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사업지원법’ 등 관련 법률도 조속히 통과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 저는 절박한 심정으로 정부가 추진해갈 경제혁신 방안을 설명 드리고, 모든 경제주체들과 국민 여러분의 협력을 간곡하게 부탁드렸습니다.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개혁은 특정 집단이나 계층, 세대를 위한 것이 아니며, 온 국민과 후손들의 미래가 달린 절체절명의 과제입니다.
이제 이 개혁을 반드시 성공시켜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해 나가는 길에 함께 나서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지금 세계 각국이 경제침체의 늪에서 벗어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저는 우리도 4대 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이루는 데에 경제도약의 해답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개인의 창의성과 능력을 바탕으로 한 창조경제는 전 세계가 공감하는 경제적 대안이자 희망입니다.
저는 창조경제를 통해 우리나라의 경제부흥을 일으켜서 선진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탁월한 창조성에 기인한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 고유문자 한글 등 위대한 문화유산을 갖고 있고, 지금은 드라마, K-팝 등 한류가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지금 전 세계는 문화영역을 넓히고자 모든 역량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것은 문화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 때문입니다.
문화는 언어의 장벽, 관습의 장벽을 넘어서 세계인의 마음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에 더욱 열광하는 것입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오천년의 전통, 아름답고 독창적인 우리 문화를 통해서 세계 속에서 문화를 선도하는 문화강국으로 발돋움해야 합니다.
우리 안에 내재된 창조적 기질과 역량을 재발견하고, 국민 개개인이 창의력을 발현 해 나갈 수 있도록 5천년 역사에서 축적된 창조적 유산을 결합시켜야 합니다.
정부는 우리의 역사와 전통, 지역문화에 기반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자생적인 창작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지금 진행 중인 문화창조융합벨트 구축을 완성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의 기획, 제작, 구현에 이르는 선순환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며,
미래 신성장동력을 만들어 경제 재도약의 기반을 마련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이런 노력은 정부와 대통령의 의지만으로는 해낼 수 없는 것입니다.
모든 국정의 중심은 국민이고 혁신과 개혁의 동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옵니다. 국민여러분이 함께 손잡고 동참해 주실 때만이 나라와 가족과 개인의 삶을 바꿔놓을 수 있습니다.
나라와 개인과 가족의 미래를 위해 조금씩 양보하고 서로 협력하며 힘찬 행진을 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서로의 짐을 조금씩 나눠지고, 대화와 양보를 통한 상생의 지혜를 발휘해서,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함께 열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요약해보자면
1. 노동문제개혁
- 노동유연성 확보
- 임금피크제 도입 및 정년연장
- 실업급여 개선
2. 공공부문개혁
-공무원 연금 줄이기
-정부 부처간 업무 통폐합
-정부예산 개혁
3.교육개혁
- 창의성을 가진 인재육성
4. 금융시스템 개혁
위의 4가지 구조개혁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서비스산업을 육성하여 경제력 및 일자리문제 등 여러가지 난제들을 해결하겠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다.
정책시행의 바람을 몸으로 느낄 30대 직장인으로써 담화문을 봤을때 고개가 갸우뚱해지는 부분이 적지않다.
첫째, 노동문제개혁을 보면
현재의 업무성과에 따라 채용과 임금이 결정되고 근속년수에 따라 자동으로 임금이 올라가는 시스템이 기업의 고용창출에 부담이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60세로 정년이 연장되는대신 이전의 정년인 55세의 임금을 피크로 해서 60세까지는 임금이 점점내려가는 구조가 되도록 기성세대와 기득권자가 양보하라고 한다.
한동안 기능을 멈췄던 노사정위원회에 이인제 위원을 보내 노동개혁을위한 드라이브를 걸고있는건 알겠다.
그러나 이런 문제는 정부에서 다룰 성질이 아니라고 본다. 지금도 호봉에따라 임금이 당연히 올라가야한다는 강제규정은 없다. 기업들이 의례 그렇게 하고있을 뿐이다.
일을 하면 할 수록 업무처리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없다. 조금이라도 뭔가는 나아지는게 당연지사. 따라서 근속년수에따라 임금이 올라가는걸
잘못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것보다 호봉이 늘어나면서 잔머리와 꼼수가 함께늘어 최소한 일하고 최대한 많이 받아가려는 근태 때문에 능률저하가 생기기 쉬운데 이런 문제는
근태에 전반에 대한 징벌과 고과로 각 기업이 해결해야지 시시콜콜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지침을 내려보낼 수는 없는 노릇아닌가. 또 그 규정과 지침은 누가만들고 누가 보내는가. 쓸모없는 일을 위해 준비를하고 준비를 하기위해 또 다른일을 하는 어리석고 우매한 생각이다.
정년연장도 마찬가지다. 현직에서 느끼기엔 나이가많고 직급이 높을수록 적게 일하려 하고 일하는 시늉만 하려다보니 하급자들이 피곤해지는 상황이 발생한다. 또, 임금피크제로 55세 이상자가 덜받아가는 돈으로 기업들이 신규채용을 할거라고 생각하는건 너무나 순진한 발상이다.
노동력의 질, 일하는 능력외에 신경써야할 부분이 너무 많다. 우리나라 노동문화에서 가장 골치아픈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기업경영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대표적인 케이스로 분명히 개선돼야할 노동 분위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 또한 인력관리 효율성면에서 각 기업이 관리해야 할 부분이다.
일을 더 많이하고, 더 힘든일을 하는 사람이 돈을 더 많이 받아야 하는건 당연하다.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면 기업운영효율성이 떨어지고 도태돼야하는게 맞다.
포인트는 능력있는 청년들의 창업문턱을 낮춰주고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게 아닌가.
둘째, 공공부문개혁은
공무원연금개혁은 불충분한면이 있지만 워낙에 고질적인 난제였기에 호평도 비평도 하기 어렵다.
업무통폐합과 정부예산개혁 또한 정부수립이후로 계속되고 있는문제고 정권이 바뀔때마다 건드리는 소잰데
다만 다른 개혁안과 마찬가지로 좀 더 구체적인 기획안이 함께 발표됐다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구체적인 기획안을 기다리겠다.
셋째, 교육개혁.
구체적으로 자유학기제, 공교육 정상화, 교육제정개혁, 일-학습병행제, 선취업 후진학, 사회수요맞춤형 인력양성. 6개 개혁과제를 제시했다.
자유학기제는 중학생이 한학기동안 체험과 참여위주의 수업을 하면서 교과시험을 면제해주는 프로그램인데 취지는 좋다만 활용되기위한 인프라가 아직 부족하지않나 싶다. 그리고 이미 초등학생때부터 대학입시를 향해 전력질주하는 우리나라 교육분위기에서 한학기동안 여유롭게 몸으로 하는 교육을 받고 돌아와서 어떻게 적응 할 수 있을지 불안하다.
취지는 좋다.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대학진학률, 다니나마나한 대학이라도 졸업장은 일단 받아야하는 풍토, 그런 대학이 받아가는 교부금, 취업과 연계된 대학의 시스템등 애초에 잘못된 요건을 수정하는게 순서다. 배움은 배움이고 직업을 위한 지식은 직업학교에서 배우는게 맞지않은가. 학문과 취업은 좀 분리해야할 필요가 있는데 취업을 위주로 본기때문에 문과대나 자과대 등이 입시에서 고전을 하고있고 이로인해 우리나라의 지성의 다양성은 떨어져 건강하지못한 사회가 될 것이다.
좀 더 근본적이고 통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넷째, 금융시스템의 개혁.
주제는 잘 짚었다. "핀테크"
노동개혁과도 연관성이 있는데 최근 세계금융의 추세는 핀테크로 가고있는데 자칭 it선진국이라고 하는 우리나라는 중국보다도못한 움직임을 보이며 하루하루 도태되고 있다.
이것은 it에 대한 개념이 전혀없는 금융기관 상급자와 정부 고위공무원단의 합작이라고 본다.
은행은 돈을 입금하고 이자받고, 은행은 개인과 기업에 대출해주고 이자받고. 이런 초등학교 교과서수준에서 1cm도 발전하지못한 인식이 원인이다.
현재의 20~30대의 경제생활을 보라. 한달에 현찰을 손에 쥐는순간은 자판기에서 음료수 뽑아먹을때말곤 없다고봐도 될정도로
금융에서 전산이 차지하는 부분이 크다.
해외에서 뱅킹한번하려면 2박3일에 걸쳐시도하고 포기하고 결국 인증서를 한국의 친척에게 보내 해결했다는 류의 경험담이 심심찮게 올라온다.
이런 시스템을 만든사람은 자기 책임인줄도 모르고 자리보존하고 있다.
이런 우스꽝스러운 일이 왜 발생하는가. 일단 it에대한 전반적인 국민수준이 굉장히 떨어진다는것에 동의해야 이해할 수 있는거다.
공정해야할 정부에서 뿌리는 공인인증서가 특정 OS의 특정브라우저가 아니면 발행도 사용도 안된다. 그나마 대통령의 수정지시로
Active X에서 exe로 바뀌었는데 이런 저능한 사고를 하는 집단이 우리나라 금융의 주체라는점이 개탄스럽다.
보안업체와 금융위 인사간의 커넥션은 이미 공공연한 사실임에도 개선점이 보이지 않는것을 보면 그 뿌리가 꽤나 깊은 모양이다.
대체로 it업종 종사자의 연령대가 낮다. 유능한 사람도 나이가 어리다. 그 유능한 사람이 새로운 방식과 참신한 아이템을 만들고 상용이 되면
지금까지 잘 누리고 살던 기득권 기성세대가 자리를 내줘야한다.
그게 자연스러운건데도 기득권자들은 법령과 담합으로 새로운 기술의 적용을 필사적으로 막고있다.
기술의 발전은 방향과 순서가 있는데 일정 구간을 지나지 못하면 침체되고 도태되고만다.
해외직구 규모가 연일 신기록을 세우며 늘어나고있다. 외국에서 우리나라사이트에서 직구하는 품목은 부끄러운 수준이다.
우리나라 상품의 매력이 없어서일까. 국경없는 인터넷에서 어떻게 이런일이 가능할까.
우리나라 금융의 폐쇄성 때문이다. 세계 어느나라와도 통용되지않는 우리나라만의 폐쇄성.
금융산업뿐만아니라 it산업까지 썩어가고있는 현실 개선이 너무나 시급하다.
해법은 단순하다. 공정하고 정의롭게. 더 값싸고 편리한 기술이 기득권자들의 불공정한 플레이로인해 사장중이지만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다.
이런 불공정은 결국 국가경쟁력을 갉아먹다가 국가의 안위를 위협하는 암의 씨앗이었음 언젠가 위기가 닥쳤을때나 돼야 알게될것같아 씁쓸하다.
위의 4가지 개혁방안을 종합해서 서비스산업의 비중을 높여 잘사는 나라를 만들겠다는게 대국민담화의 주제다.
대본없이는 한문장의 코멘트도 못하는 대통령의 담화에서 그리 구체적인 안을 내놀꺼라는 기대는 하지않았지만
지나치게 막연한 계획에 맥을 잘못잪고있는것 같은 느낌에 또 이런식인가..하는 생각과 함께 무력감 1+한다.